워드프레스 KBoard 피드 http://seouledu.or.kr/wordpress/wp-content/plugins/kboard/rss.php 워드프레스 KBoard 피드 <![CDATA[서울교직원 동행산악회 2월 거제도,부산(2박 3일)산행안내]]> Thu, 17 Jan 2019 10:29:11 +0000 지역소식 <![CDATA[2018년 겨울방학 교원가족 스키스노보드 캠프 일정안내]]> Thu, 17 Jan 2019 10:22:44 +0000 지역소식 <![CDATA[2018년도 교총회비 연말정산 등록 안내]]> Tue, 15 Jan 2019 16:52:53 +0000 새소식 <![CDATA[서울시교육청의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 방안에 대한 서울교총 입장]]> 교육청은 존경과 사랑의 의미를 담은 ‘선생님’의 호칭이 싫은가?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 없는 ‘조직문화혁신’은 탁상공론일 뿐 학교 스스로 결정할 사항은 학교 자율에 맡겨야 수평적 호칭 사용, 제자와 스승의 전통적 상호존중 문화 해칠 수 있어

- 서울시교육청의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 방안에 대한 서울교총 입장 -

□ 서울시교육청은 1월 7일,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수직적이고 획일적인 관행과 문화를 혁신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수평적 호칭제 △복장 자율화 직원참여 플랫폼・자유토론방 운영 △관행적인 의전 폐지 3대 과제 등 10대 과제를 담고 있다. □ 이에 대해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식)는 “한 조직이나 기관의 문화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구성원의 자율적인 참여와 토론, 그리고 신뢰를 전제로 한 자발적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에 발표된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 방안’에는 교육 공동체의 의견은 물론이고 학교 현장의 분위기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가장 큰 문제점은 탑다운(Top-down)식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정책 추진이다. 다양성을 강조하는 서울시교육청의 정책 기조와 상반되며 획일화로 가고 있는 것이며,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혁신 방안의 두 번째 문제점은 학교 현장의 요구와 정서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호칭되던 ‘선생님’ 대신 ‘~님’, ‘~쌤’이나 ‘~프로, 영어이름, 별명’ 등을 쓰자는 ‘수평적 호칭제’는 가뜩이나 ‘매 맞는 교사’가 심심치 않게 보도되는 판국에 교사로서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교육당국 스스로가 무너뜨리고 있다. “~쌤”이란 호칭은 친근한 표현도 있지만, 선생님을 낮추어 부르는 느낌을 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혁신 방안 발표 전에, ‘선생님’이라는 호칭이 왜 위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단어인지를 밝혔어야 했다. ‘선생님’이란 제자가 스승에게 쓸 수 있는 가장 부드럽고 따뜻한 존경과 사랑의 말이다. 또한 교사가 교사에게 쓰는 상호 존중의 겸어(謙語)다. 서울시교육청이 이를 몰랐다면, 이 혁신 방안은 탁상공론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선생님’이 되기 위해, 그리고 ‘선생님’이 되어서 학생들을 올바로 이끌기 위해 노력하는 수많은 선생님들의 사기를 서울시교육청은 외면하고 있다. □ 뿐만 아니다. 학교구성원의 자발적인 토의와 토론, 그리고 합의를 통해 스스로 정할 수 있는 복장 자율화도 문제다. 학교에서 캐주얼 복장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해당 학교의 정서와 문화, 필요성에 따라 학교 스스로가 결정해야 한다. 교육청이 이래라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라는 말이다. 게다가 학생들의 모범이 되어야 할 교사들에게 ‘반바지와 샌들’을 강요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학교가 필요해서 결정하면 ‘반바지와 샌들’도 허용될 수 있는 것이지, 교육청이 나서서 미리 결정해버리는 것은 학교의 반발만 불러올 수 있다. □ 물론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 방안’에는 귀 기울여야 할 부분도 있다. 의전 간소화, 기념품 제작 지양, 회식문화 개선 등을 담은 ‘관행적인 의전 폐지 3대 과제’라든지, 행정업무 간소화나 정시퇴근, 초과근무개선, 연가 활성화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근무여건 개선 5대 과제’ 등은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된 사안이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적극적으로 수용, 토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 지나치게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중심의 학교경영 확립을 위해서는 민주성, 전문성, 자율성, 책무성을 학교에 보장해야 한다.아울러 학교 스스로가 결정해야 될 사안은 학교에 맡기고, 교육청은 상위 기관으로서 교육청이 해야 할 일만 하기 바란다. 교육청이 기조로 삼은, ‘자율성’, ‘다양성’의 기조를 스스로 부정하지 말라. 교육의 실효적 주체는 학교라는 점을 명심하고, 특히 조직문화 혁신에 대해서는 학교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하라. 학교는 결코 미성숙한 조직이 아니다. (끝)]]>
Wed, 09 Jan 2019 14:45:47 +0000 보도자료
<![CDATA[서울시교육청의 중등교육공무원 특별채용에 관한 서울교총 입장]]> ‘특별채용’이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로 가는 길인가?

특정노조 출신 퇴직교사 특별채용은 교육감 권한 남용! 선거사범을 ‘공적 가치 실현에 기여한 교사’로 둔갑시켜 퇴직 3년 제한의 <개정 교육공무원 임용령> 적용 직전 무리하게 특별채용 실시

- 서울시교육청의 중등교육공무원 특별채용에 관한 서울교총 입장 -

□ 서울시교육청은 오늘 전교조 해직 교사 4명을 포함한 총 5명의 퇴직 교사를 특별 채용해 지난 12월 31일에 임용을 완료했다고 발표하며 이를 해명하는 설명 자료까지 냈다. 서울시교육청이 내세운 명분은 ‘교육 양극화 해소’, ‘특권교육 폐지’, ‘교원의 권익확대’ 등 “공적 가치 실현”이며, 과거 전교조 해직교사에 대한 복직과는 의미와 취지가 다르다고 해명했다. □ 이에 대해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식)는 “특별채용의 적법성 유무를 떠나, 퇴직한 지 3년 넘은 교사는 특별채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긴 개정 「교육공무원 임용령」이 퇴직 교사들에게 적용되기 직전에 서둘러 특별채용을 진행한 것이 문제의 핵심”이라며, “퇴직한 지 6년이 넘은 교사들을 특별 채용한 것은 특정노조 교육감이 특정노조 해직 교사 감싸기에 불과하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특히, “불법 선거운동으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아 퇴직한 교사들을 ‘특별채용’이라는 명목으로 무분별하게 구제하는 것은 어느 누구도 인정할 수 없는 교육 권력의 남용이자 전횡이며 과정의 공정을 요구하는 현재의 국민정서에도 전혀 맞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물론 현행법에 따라 교육감은 근무 경력 3년 이상인 퇴직자 등을 특별 채용할 수 있고, 서울시교육청도 과거에 ‘교육의 민주화’ 또는 ‘공익제보자’ 등에 대한 특별채용을 실시해왔다는 사례를 들며 이번 채용을 정당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특별채용은 교육계의 심한 반발과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함의 정도를 넘어선다. □ 서울시교육청의 이번 조치는 △선거사범을 ‘공적 가치 실현에 기여한’ 퇴직교사로 둔갑시켰다는 점, △개정 「교육공무원 임용령」이 퇴직 교사들에게 적용되기 직전에 무리하게 특별채용을 진행했다는 점, 그리고 △교육청이 지원 자격으로 내세운 “공적 가치 실현”이라는 기준이 특정노조 출신 퇴직 교사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었다는 점 때문에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특별채용은 특정노조를 위한 ‘특혜채용’에 불과하다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 게다가 가뜩이나 학생 수 감소 등 교육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임용대란이 불가피하게 지속되는 현시점에서 임용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박탈감은 더 심각한 문제다. 교사가 되기 위해 대학 4년은 물론 그 후로도 몇 년씩 수험생으로 살아야 하는 예비교사들에게 서울시교육청의 특별채용은 교육윤리의 붕괴로 비쳐질 것이다. □ 서울교총은 이번 특별채용이 서울시교육청이 내세운 청렴교육을 스스로 부정하는 사태임을 분명히 한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특별채용이 국가의 핵심 아젠다인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 구현에 적합한지 다시 한 번 되새기기 바란다. 누구라도 공감하고 믿고 함께 걸을 수 있는 길이 바로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로 가는 첫발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점을 유념하고 지금부터라도 특정노조 감싸기에만 매몰되기보다는, 서울교육 구성원 전체를 위한 교육정책 추진을 거듭 촉구한다. (끝)]]>
Mon, 07 Jan 2019 09:48:55 +0000 보도자료
<![CDATA[제63회 서울현장교육연구대회 심사위원 공모]]> Fri, 21 Dec 2018 16:10:47 +0000 새소식 <![CDATA[2019 강서양천교총 희망 스키캠프]]> 2019_gy_ski]]> Fri, 21 Dec 2018 10:14:25 +0000 지역소식 <![CDATA[제63회 서울현장교육연구대회 연구보고서 제출 안내]]> Wed, 19 Dec 2018 10:40:45 +0000 새소식 <![CDATA[2019년도 2월말 퇴임회원 명단 제출 안내]]> Wed, 19 Dec 2018 09:49:58 +0000 새소식 <![CDATA[서울교총 회원 원천징수동의서 작성 협조 요청]]> ※ 국 ·공립 유치원, 초, 중, 고, 교육청 및 산하기관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 원천징수동의서 명부 및 회원별 원천징수 동의서 각 1부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드렸습니다.

1. 서울교총을 성원하여 주시는 학교장님과 분회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공무원보수규정」 개정(2016.01.08.)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서울교총 회원님들의 원천징수 동의서 작성 및 제출을 협조 요청 드리오니, 학사업무로 바쁘시더라도 꼭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가. 요청 사항 1) 분회장님께 ⑴ 원천징수동의서 : 회원 개개인의 자필 서명하도록 홍보 및 독려 활동 회원명부 : 회원각자의 확인서명(분회장님께서 확인 후 ‘∨’표시 해도 무방합니다.) ⑵ 수합한 원천징수 동의서와 소속회원 명단을 대조하여 누락된 회원에 대해 원천징수 동의서에 자필 서명토록 적극 독려 ⑶ 서명된 원천징수동의서 원본을 소속 학교 행정실(급여담당자)로 제출. 회원명부는 동의서 제출여부 체크 확인 후 서울교총 팩스 발송 2) 회원님께 개인별 원천징수동의서 작성하여 분회장님 또는 행정실 제출 나. 근 거 : 「공무원보수규정」 개정(2016.01.08.)에 따라 교원단체 회원은 3년 단위로 원천징수동의서를 작성하여 지출관(행정실)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다. 회원명부 제출기한 : 2019. 1. 31(목)까지]]>
Thu, 13 Dec 2018 16:56:51 +0000 새소식
<![CDATA[2018 성북강북교원총연합회 분회장 총회 개최 안내]]> Tue, 11 Dec 2018 10:22:43 +0000 지역소식 <![CDATA[2018 겨울방학 교원가족 스키스노보드 캠프 신청안내]]> Wed, 05 Dec 2018 14:52:53 +0000 지역소식 <![CDATA[서울시교육청의 혁신미래자치학교 운영 발표에 대한 서울교총 입장]]> 파격예산 등 특혜 지원하는 혁신미래자치학교는 옥상옥! 일반학교의 상대적 박탈감과 정책혼선, 예산낭비, 인사질서 붕괴 우려 성과 검증 없이 일반화하지 못하는 혁신학교 정책 중단하고, 대다수 일반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예산 및 행정 지원해야

- 서울시교육청의 혁신미래자치학교 운영 발표에 대한 서울교총 입장 -

□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혁신학교 중에서 성과가 좋은 10개교를 ‘혁신미래자치학교’로 지정해 △3천500만원~5천5백만원 추가 지원 등 파격적인 예산 지원과 교사와 일반직 공무원 각 1명씩 추가 배치 등 인력 지원 △교육과정운영에 최고 수준의 자율성 부여 △‘교사초빙횟수제한’ 삭제 등 강력한 행정상 특혜 제공 △특히 ‘내부형교장공모제’(B형)까지 실시 가능토록 하는 혁신학교 위의 ‘또 다른 혁신학교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이에 대해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식)는 서울시교육청의 일방통행식 혁신학교 확대가 야기할 일반학교의 상대적 박탈감과 정책의 혼선, 예산낭비, 그리고 인사질서의 붕괴를 우려하면서 혁신미래자치학교 운영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아울러 서울가락초, 해누리초・중학교의 사태에서 드러난 것처럼, ‘교실붕괴’, ‘학력저하’ 등 혁신학교에 대한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한 학부모들의 정서를 외면하지 말고 일방적 밀어붙이기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대다수 일반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추진을 요구한다. □ ‘혁신미래자치학교’에 특별예산을 투입하고 인사자율권과 교육과정운영권도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것은 오히려 서울시교육청이 우려하는 ‘일반학교 죽이기’를 가속화 할 수 있다. ‘귀족학교, 입시학교’로 낙인찍어 자사고 폐지에는 열을 올리는 서울시교육청이 ‘기초학력저하 학교’, 예산 및 행정 지원 ‘특혜학교’로 교육수요자가 원하지 않는 혁신학교를 늘리고 강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 실제로 일반학교에 배분되어야 할 예산을 줄여서 혁신학교에 몰아주는 것만으로 일반학교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놓일 수밖에 없다. 게다가 무자격교장공모까지 가능하도록 만든 것은 특정교원노조 출신교장 만들기 논란이 일고 있는 ‘혁신학교’의 문제를 더 노골적으로 표면화할 뿐이며, 교직의 전문성과 교육의 안정성을 붕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 □ 오히려 혁신학교에 옥상옥으로 ‘혁신미래자치학교’를 지정 운영할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추진된 혁신학교가 서울교육 발전을 위한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리고 혁신학교에서 도출된 주요 성과들을 일반학교에 적용해 서울지역 전체 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로 이것이 혁신학교의 본래 취지다. □ 특혜 학교인 혁신학교를 또 다시 ‘혁신미래자치학교’로 만들겠다는 발상은 일반학교와의 교육격차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반시대적인 발상이다. 서울시교육청 주장대로 학교자치의 시험무대로서의 혁신미래자치학교를 지정・운영해야 한다면 이미 온갖 특혜를 누리고 있는 혁신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 적용해야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바람직하다. □ 지금까지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자율성 보장을 정책추진의 근간으로 삼아왔다고 말한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큰 문제다. 학교자율성을 강조하면서 혁신학교 지정에 있어서는 Top Down식 강제 추진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다. 특히나 실적 쌓기에만 급급해 경쟁하듯 숫자만 늘리는 것은 학교를 혼란과 갈등으로 몰아갈 우려가 있다. 공약이니 밀어붙여야 한다는 사고방식 또한 학교별의 특수성을 무시한 채 획일화시킬 수 있어 실로 위험천만하다. □ 서울교총은 ‘혁신미래자치학교’는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혁신학교를 살리고자 하는 유인책에 불과할 뿐임을 명백히 하며, 우선 일반학교와의 형평성은 무시한 채 혁신학교에만 온갖 특혜를 주고 있는 서울시교육청의 정책기조의 일대 변화를 요구한다. 아울러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에 있는 대다수 일반학교에 예산과 행정 지원을 통해 ‘일반학교 살리기’가 실현되고 또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확고부동한 정책추진을 강력히 요구한다. 끝.]]>
Tue, 04 Dec 2018 14:25:32 +0000 보도자료
<![CDATA[중부교총 남산둘레길 체험 활동 안내]]> Wed, 28 Nov 2018 14:06:33 +0000 지역소식 <![CDATA[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 추진에 대한 서울교총 입장]]> 서울시교육청 무늬만 조직개편 !

본청 업무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확 줄여야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조직개편의 철학과 명분은 무엇인가?

-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 추진에 대한 서울교총 입장-

□ 지난 23일 서울시교육청은 조직개편을 위한 「서울특별시교육청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본청 조직을 슬림화하고 교육지원청 역할 확대를 통해 학교현장 지원중심으로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한다. □ 이에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식)는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조직개편은 반드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서울시교육청 업무를 확실하게 줄이는 것은 물론 11개 지역교육청 업무도 확 줄여야 학교단위책임경영제도가 정착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 그동안 농경사회, 산업사회, 지식정보화사회를 거쳐 4차 산업시대를 살아갈 미래인재를 육성을 위해 왜, 무엇을, 어떻게 조직 개편을 할 것인가에 대해 분명한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면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며 무늬만 공청회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 2010년에 교육부는 ‘교육현장 공감형 기관’으로 선진화하기 위해 지역교육청의 기능개편 추진을 통해 ‘지역교육청’을 ‘교육지원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학생·학부모 및 현장지원 기능을 강화한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교육행정을 지원하기보다는 본청 조직에 더해 상급기관으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한 것이 현실이다. □ 서울시교육청이 신설하기로 한 ‘학교통합지원센터’라는 조직은 학교를 어떻게 지원할 할 것인지 분명한 조직의 기능을 제시해야 한다.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환경을 만드는 중추적인 역할을 교육지원청이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 서울교총은 서울시교육청과 11개 교육지원청이 학교와 현장교원의 지원 조직으로서의 책무와 정체성을 잊지 말고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성찰을 지속하여 학교가 교육본연의 업무를 담당할 것을 기대한다. 끝.]]>
Tue, 27 Nov 2018 11:27:07 +0000 보도자료
<![CDATA[학교보안관 없고 교육공무직 인건비 안주고...서울, 특수학교 차별 논란]]> KakaoTalk_20181112_171756328 서울시교육청이 특수학교 교육공무직 인건비 일부를 학교운영비에서 지급하도록 해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교무행정실무사 등 일반 교육공무직의 경우 모든 인건비를 교육청이 부담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서울시내 29개 특수학교의 경우 특수학교통학차량실무사의 처우개선비와 퇴직금 등을 해당 학교가 부담하고 있어 예산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학교통학차량실무사는 교육공무직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일반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직과 동일한 인건비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8일 오후 서울시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교총) 사무실에서 열린 서울교총-서울특수학교 교장단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특수학교 예산 지원과 인력배치, 시설운용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이하 기사 원문 참조 : http://www.edupress.kr/news/articleView.html?idxno=3004]]> Mon, 12 Nov 2018 17:20:51 +0000 보도자료 <![CDATA[제63회(2019년도) 서울현장교육연구대회 주제 및 분과 변경 안내]]> Mon, 12 Nov 2018 15:03:57 +0000 새소식 <![CDATA[서울시교육청 2기 정책추진 백서 발간에 대한 서울교총 논평]]> '폐지' 전제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 혁신학교 확대보다는 성과근거로 일반화가 우선! 자사고, 외고, 국제중도 학교 자율과 다양성 측면에서 보장되어야 성과 통해 일반화 하지 못하는 혁신학교 확대 정책 재고해야

-서울시교육청 2기 정책추진 백서 발간에 대한 서울교총 논평-

□ 7일, 서울시교육청은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공약실천을 위한 2기 정책추진을 위한 서울교육정책 백서를 발표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조 교육감 임기 내에 추진할 서울교육정책 총 31개 과제 106개 세부과제를 담았다. □ 세부과제 중에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자사고와 외국어고 중 최소 5곳의 일반고 전환 △국제중 2개교의 일반학교의 전환과 더불어 △서울형혁신학교 189개교를 250개교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 이에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식)는 서울시내 모든 자사고와 외고, 국제중에 대해 면밀한 운영성과 평가를 통한 재지정 내지 폐지 여부를 판단하는 대신 일방적인 ‘폐지’를 전제로 일반고, 일반학교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학교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높기 때문에 반드시 재고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 아울러 혁신학교를 250개교로 늘리겠다는 것도 큰 문제다. 서울교총이 누차 강조했듯이 일방적인 혁신학교 늘리기를 통해 혁신학교에 막대한 예산을 쏟고 인사자율권 보장 등 행정적 혜택 또한 최대한 보장한다는 것은 일반학교 죽이기를 더 가속화하겠다는 취지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지금까지 혁신학교에서 도출된 중요한 성과를 일반학교로 전환해 서울지역 전체 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오로지 혁신학교만 늘리겠다는 발상은 일반학교와의 교육 격차를 확대하겠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일반학교와 혁신학교로 대별되는 서울교육 구성원 간의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겠다는 말이다. □ 서울교육의 본질 회복과 발전은 서울시교육청의 일방적 정책 추진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일관된 혁신, 조용한 변화’의 서울교육을 꿈꾼다면 학교현장의 교권확립을 위한 세부 실천이 우선된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교육감 취임이전과 이후 학생 학력 성취의 변화 제시를 통해 학업성취에 대한 진단과 평가도 필요하다. 또한 무상복지나 공약이행에 막대한 예산을 투여하기 보다는 교육본질 회복을 위한 적재적소에 예산이 투입되어 서울교육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타당하다. □ 자사고, 외고, 국제중 연단위 폐지를 전제하고 평가를 하겠다는 본말전도의 정책추진 보다는 서울시교육청의 7대 전략과제로 밝힌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차원에서 자사고, 외고, 국제중도 학교자율과 다양성 측면에서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며,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의 조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 혁신학교 정책기조 또한 수적 확대에만 매몰되지 말고 반드시 막대한 예산과 인사의 자율권이 보장된 혁신학교의 성과를 제시하고 일반화하는 노력을 우선적으로 실시해야함을 강조한다. □ 서울교총은 서울시교육청의 백서에 담긴 서울교육정책 추진을 위한 밑그림에 대해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님을 분명히 하며 교육본질 회복을 위한 대원칙을 잊지 말고 원칙에 입각하여 보편타당한 정책을 추진해주길 기대한다. 끝.]]>
Wed, 07 Nov 2018 17:12:09 +0000 보도자료
<![CDATA[2018년도 하반기 분회활동비 입금확인 안내]]> Wed, 31 Oct 2018 14:38:55 +0000 새소식 <![CDATA[국・사립초 및 고교무상급식 단계적 실시 발표에 대한 서울교총 논평]]> 기사 참조 :  서울교총, 서울지역 초중고 무상급식 단계적 실시 환영

국・사립초 및 고교 단계적 무상급식 실시 발표 서울교총 요구 적극 수용 환영한다!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모든 지역구 참여, 무상급식 확대해야

-국・사립초 및 고교무상급식 단계적 실시 발표에 대한 서울교총 논평-

□ 29일,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2019학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서울 국·사립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친환경무상급식을 실시, 2021년도까지 국·공·사립 학교유형이나 초·중·고교 등 학교급과 상관없이 무상급식을 시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 주요내용은 2019학년도부터 △국·사립초등학교의 경우 11개 자치구 21개교 학생 1만1천697명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고등학교의 경우 9개 자치구 96개교 3학년생 2만4천여명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된다. 아울러 참여하지 않은 자치구의 경우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공감하고 있으며, 교육당국도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건강한 친환경 학교급식을 차질 없이 전면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이로써, 서울교총이 2017년도부터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서울지역 국·사립 초등학교의 무상급식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요구가 빛을 발하게 되었다. □ 이에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식)는 차별받고 있는 국·사립 초등학교의 무상급식 실시를 위한 본회의 정책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발표에 환영의 뜻을 표하며, 아울러 약속한 2021년 전면적 실시가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재정자립도가 낮은 자치구의 설득과 동의를 얻어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서울 지역 국·사립초 무상급식부터 전면 실시한 이후에 고교 무상급식으로 단계적 확대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서울교총은 2017년 6월, 조희연 서울교육감 면담을 통해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일환으로 선제적으로 차별받는 서울지역 국·사립초에 대한 무상급식 실시를 제안 요구했다. 이후에도 2017년도 하반기 교육정책 제안, 박원순 서울시장 면담, 조희연 교육감 추가 면담 및 관련 기관, 부서를 방문하며 국․사립초 무상급식을 줄기차게 요구하였다. □ 향후 서울교총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약속한 것처럼 2021년에는 모든 자치구가 참여해 서울지역 모든 학교에서 학생들이 차별 없이 무상급식이라는 보편적 교육복지 혜택을 반드시 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서울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제안에 적극 나설 것임을 밝힌다. 붙임 : 서울 국·사립초 무상급식 전면 실시를 위한 서울교총 활동 1부. 끝.]]>
Mon, 29 Oct 2018 20:20:18 +0000 보도자료